"함께, 혼자" 자조모임 안내
일상적인 외로움을 느끼는 청년들의 자조모임, "함께, 혼자"에서 잡다한 감정을 털어놓을 2030 청년들을 모집합니다.

일상적인 외로움을 느끼는 청년들의 자조모임, "함께, 혼자"에서 잡다한 감정을 털어놓을 2030 청년들을 모집합니다.
"함께, 혼자"는 1인가구 여성 청년 한 명이, 취준/직장/공부/일상 등에서 느낀 외로움을 함께 나눌 사람들을 찾으려고 기획한 작은 모임입니다.
걱정이나 외로움, 혼자서 속으로 꽁꽁 싸매둔 감정들을, 안전한 공간에서 서로 나누며 연결되는 감각을 만들고자 합니다.
가족에게 걱정끼치기 싫어서 혼자 묵혀둔 나의 걱정,
연애로는 해소되지 않는 나의 외로움,
괜히 남들과 비교하게 되는 나의 질투/무력감
등등의 감정들을 서로 말하고, 경청하고, 다른 방식으로도 이야기해보며 모임을 꾸려나가려고 합니다.
- 모임명: "함께, 혼자" - 일상적 외로움을 느끼는 청년들의 자조모임
- 모집 인원: 8인
- 운영 기간: 9/3~9/24 매주 1회 수요일 진행, 총 4회
- 모임 시간 : 오후 7시 30분~8시 30분(약 60분 예상)
- 대상: 혼자 살고 있거나/독립 예정이거나/혼자 살지 않더라도 가족들 속에서 고립감을 느끼는 20~30대 (성별무관)
*거주 지역 무관. 단, 첫 모임 예정일인 9/3에 대면으로(홍대입구역 부근) 참여 가능 하셔야 합니다. - 진행 방식: 첫 모임 1회 대면, 3회 비대면(메타버스 플랫폼 ZEP)
- 참여비: 회당 1만원 → 총 4만원/월 (첫 모임 대관료 별도 : 약 1만원내외)
- 첫 모임 장소 : 홍대입구역 부근
- 회차별 주제 예시:
- 부끄러움: “잘못한 것 같아서”
- 외로움: “연애로는 해소되지 않는…”
- 걱정: “가족에겐 말 못할 고민”
- 질투/무력감: “괜히 비교하게 되는 나”
- 모임지기 소개 : 서울에 있는 원룸에서 혼자 살고 있는 1인가구 청년 여성입니다. 석사 과정에서 청년들의 가족 돌봄을 주제로 연구를 했으며, 청년들이 느끼는 일상적인 외로움과 감정에 관심이 많습니다. 현재 회사를 다니면서 성인 대상 퍼포먼스 코치(링크)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동안 취업준비생/수험생/사회초년생들에게 코칭을 해 왔습니다.
- 문의 : 카카오톡 오픈 프로필(https://open.kakao.com/me/sieunleelifelifter)
- 신청 : 구글 폼 신청서 작성(https://forms.gle/yU1i3LFYmjttujqP7)